1974년 10월 콘크리트 기능사 2급 자격증으로 시작된 현재 콘크리트 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 준비 관련해서 어떤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이 이름의 자격증은 어떻게 따면 될까요? 국토교통부가 주무부처인 토목 분야 기능사의 한 분야인 이 자격증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콘트리트 기능사
일반적으로 건설과 관련된 여러 자격증 중에서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알려져 있어 따기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건설정보과나 토목과 등에서는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성인들도 마찬가지로 건설과 관련된 실무 종사들도 많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목과 건축 두 군데에서 다 점수 인정되는 자격입니다.
이 자격증 소지자가 하는 일은 공사현장, 시공현장에서 콘크리트 믹스, 펌프, 진동다짐기, 손수레, 삽 등 여러 도구를 활용해 콘크리트 배합, 운반, 타설, 양생, 마무리 작업까지 수행하게 됩니다.
현장관리자의 감독하에서 콘크리트를 써야 하는 모든 작업 업무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일을 보면 지구상에서 어떠한 공사를 하는 한 일자리가 사라질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콘크리트 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
콘크리트 재료 / 콘크리트 시공 / 콘크리트 재료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을 60분간
필기시험 응시료 14,500원
필기시험 합격률 : 40~50%
문제은행식 시험이므로 공식 암기를 통한 간단한 계산 문제가 7~10개, 그 외 기출 문제를 암기하고 응용 문제를 풀어 보는 식으로 공부해 봅니다.
실기시험
콘크리트 시공작업
복합형 : 필답 1시간, 50점 + 작업 1시간 30분, 50점
실기시험 응시료 : 43,700원
실기시험 합격률 : 70~80%
콘크리트 기능사 자격증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필기시험에 합격해야만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실기 시험은 복합형으로 필답시험과 작업형 시험 따로 각각 다른 날짜에 치루게 됩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 점수를 합해서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필답형 시험
콘크리트 재료, 콘크리트 시공, 콘크리트 재료시험 세 과목입니다. 이 세 과목은 필기시험의 과목과 똑같습니다. 다른 점은 필기시험은 객관식이고 필답형 시험은 주관식과 서술형 문제라는 점입니다.
필답형 시험 문제수는 8개 정도이며 문제별로 채점 점수는 다르게 배정되어 있습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문제를 반복적으로 외우고 풀어보면서 특히 계산문제에 좀 더 촛점을 두면 좋습니다.
필기시험과 과목이 같기 때문에 필기점수가 좋은 사람이 아무래도 주관식, 서술문제에서도 점수를 잘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작업형 시험
재료량을 계산하는 배합설계, 콘크리트 제조 및 공시체 제작, 슬럼프 시험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 작업 시험은 별도의 채점 기준 및 감점 기준이 있습니다.
작업형 시험을 치기 위해서는 건축학원 등에서 실습과정을 이수해야만 할 것입니다. 혼자 독학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배합설계 문제는 단순한 암기만으로는 좀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작업형 실기시험 기본정보
안전등급 2등급 주의에 해당되는 시험입니다.
실기시험 장소는 실내이며 장갑, 작업복, 작업화의 보호구, 철판, 삽, 슬럼프 콘, 슬럼프 측정자 등의 주요시설 및 장비가 필요합니다. 시험을 치기 전 수험자 지참공구 목록을 확인해야 합니다.
콘크리트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전망
공무원 9급 시험 가산점 3%를 받을 수 있어 공무원 준비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콘크리트를 사용한 모든 공사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구조물 유지 보수 및 도로포장공사나 생산, 설계 등의 업체에서 근무하면서 경력을 쌓아 기사와 산업기사 등으로 자신의 자격을 높여나갈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콘크리트 기능사 자격증 시험 과목과 합격기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3회 있습니다. 2023년은 이미 모든 일정이 다 끝났으며 2024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 기능상로 공무원 9급 시험에서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