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에 염증이 생기는 것 침샘염 증상 치료 및 원인과 관련되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목구멍이 아픈 것인지 귀 아래가 아픈 것인지 잘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꽤 있어서 이와 관련된 질환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침샘염
침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침샘의 관이 막히거나 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 위치
입에는 침샘이 귀밑샘, 혀밑샘, 턱밑샘 세 쌍이 있으며 그 중 가장 큰 쌍은 귀밑샘입니다. 그리고 이 각각의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는데 어디에서 분비 되느냐에 따라 성질과 양에 차이도 있으며 구강 점막과 혀에도 수없이 많음 침샘이 있어서 끈적하고 끈끈한 성질을 가진 침이 분비됩니다.
침샘 관련 질환
오늘은 침샘염 증상 관련해서 먼저 알아보겠지만 이 외에도 이 침샘 부분에는 다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염에도 화농성과 바이러스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외에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쇼그렌증후군, 타석증, 침샘의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등이 있습니다.
침샘염 증상 및 원인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또는 자가면역 질환 그리고 알레르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침샘염 증상 아래와 같습니다.
화농성 침샘염 증상
타액 분비가 적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타액선 관으로 세균이 침입해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주 나타나는 연령대는 50~60대로 전형적은 증상은 발열, 한쪽 타액선 통증과 부종입니다.
감염이 계속 더 진행되면 타액선에서 고름이 나옵니다.
입 속 건조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아서 침 분비가 적을 때 나타나기 쉬운 침샘염입니다.
원인
침샘이 세균에 감염 되는 것은 입 안 건조 또는 침샘이 막혀서입니다. 입 안이 건조해지는 것은 노화와 식욕부진, 면역질환 등으로 타액 분비가 감소되어서 입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는 황색포도구균이 가장 많은 원인균이지만 이 균은 건강한 사람의 입과 코 속, 피부에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침샘염 증상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침샘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침샘염이라는 병명보다는 유행성 이하선염 또는 볼거리라고 부르고 있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3~6세 정도의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성인도 꽤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유행성 이하선염, 볼거리는 볼거리 바이러스, 멈프스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감역력이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늦겨울에서 초봄에 걸쳐 유행합니다.
침샘염 증상
세균성이든 바이러스성이든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열, 오한, 한쪽 타액선 부종, 통증 등이 특징입니다.
한쪽 타액선 부종과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증은 식사중 또는 타액이 나오기 쉬울 때 느끼기 쉽습니다. 신 음식이나 신 과일 등 타액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을 먹으면 악화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한과 열 등의 증상도 나타나면서 세귬 감염으로 인해 타액이 분비되는 관에서 고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액선이 딱딱해지면서 타액 분비가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입 안이 건조해지는 구강건조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침샘염 치료
세균 감염일 경우는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입 속을 깨끗하게 하면서 침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치료를 합니다. 바이러스감염일 경우는 특별하게 사용할 약이 없어 기본적으로 해열제를 중심으로 한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침샘염 증상 자주 나타난다면 침샘 마사지 등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만 침샘염 자체는 치료를 하면 1주일 정도 그리고 치료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무리
침샘염 증상 나타났을 경우는 기본적으로 이비인후과를 찾아야 합니다. 자연적으로 나을 수도 있지만 심해지면 입원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볼거리 경우는 감염력도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증상을 가진 다른 질환도 있으므로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