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귀에서 이명과 울림이 있어서 이비인후과를 몇년동안 몇번 다녀온 적 있습니다. 그때 검사를 하고 난청 진단을 받았는데 또 다른 병원에서는 별 말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청력 저하와 청력검사 수치 그래프 보는 법 알아보려합니다. 과연 저는 난청일까요?
청력 저하 원인과 증상
청력 저하 원인
노화
가장 많은 원인은 노화입니다. 사람이 오랜 시간 살다보면 몸의 여러 기관은 그 기능이 어쩔 수 없이 쇠퇴하게 됩니다. 청력 또한 달팽이관의 세포가 노화로 손상되면서 잘 못알아 듣기도 하고 작은 소리는 못 듣게 됩니다.
소음
현대 사회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역시 소음입니다. 도로의 소음 뿐만아니라 이어폰, 헤드폰 등으로 음악을 크게 듣는 것, TV나 게임 등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항상 소음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장시간 소음에 노출되면 청력 저하 원인이 됩니다.
외상
고막이 터졌다던가 하는 외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중이염으로 인해서도 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항암제, 이뇨제, 고혈압약 등의 일부 약물로 인해 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선천성 기형
선천적으로 귀에 기형이 있거나 하면 청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청력 저하 증상
대화가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해 자꾸 되묻거나 하다보면 자신이 불편해서도 누군가와의 대화를 꺼리게 될 수 있습니다.
말의 이해력이 떨어집니다.
제대로 들리지 않고 띄엄띄엄 듣다보니 이해가 떨어집니다.
소리가 멀리서 들리는 느낌입니다.
저 멀리서 들리는 듣한 느낌의 소리입니다.
소리가 울립니다.
멀리서 웅웅거리는 듯한 느낌으로 소리가 들립니다.
귀가 멍멍합니다.
깨끗한 느낌이 없고 비행기를 탄 것처럼 귀가 멍멍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력 검사 받아야 할 상황
상대방의 말을 자꾸 되묻게 될 때
TV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대화가 중얼거리는 것처럼 들린다.
대화에 따라가지 못한다.
전화벨소리나 문소리도 못 듣는 경우가 많다.
청력 검사 종류
일반적인 검사는 순음청력검사 / 어음청력검사 /이명도검사 /중이검사 / 특수검사 등이 이비인후과에서 귀와 관련되어 받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청력 저하 등의 이유로 이비인후과의 청력검사실로 들어가면 헤드폰을 낀 후 여러가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왼쪽 오른쪽에 삐하는 소리를 높은 순서에서 낮은 소리대역으로, 검사하는 사람이 하는 단어를 따라하는 식으로 검사를 합니다.
순음청력검사
전기적으로 삐~ 또는 뿌~ 같은 순음을 발생시켜서 주파수 별로 들려주면서 음의 강도를 조절해 어느 정도의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이 검사로 난청 유형과 정도를 진단하고 난청 치료효과와 재활방법 선택 등에도 필요한 시험입니다.
어음청력검사
단음절 또는 이음절 단어를 들려주고 얼마나 작은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지 검사합니다.
청력 검사 위해서 이 두가지를 기본으로 해서 이명 재활을 위한 이명도검사, 중이 상태를 평가하는 중이검사가 있으며 필요에 따라 특수검사도 있습니다.
청력 검사 수치 그래프 보는 법
청력 검사 후 그래프가 그려진 종이를 받게 되는데요, 오른쪽과 왼쪽 귀 그래프가 그려져 있습니다.
세로는 DB(데시벨) 즉 소리의 크기를 표시하고 가로는 HZ(헤르츠) 주파수를 표시합니다.
청력 검사 수치 그래프 보게 될 때 세로축의 숫자가 큰 쪽으로 가 있으면 귀가 나쁘다, 청력 저하 되어 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난청기준은 이 세로의 DB를 기준으로 보는데요, 정상청력 기준 수치는 30DB입니다. 하지만 보통 정상 청력은 15db이내입니다.
만약 청력이 3일 이내로 급격하게 감소한 것이고 30DB 이상의 청력 감소가 3개 이상 연속된 주파수대역에서 발생하면 돌발성 난청이라 진단됩니다.
청력 저하 및 청력 손실 정도
15이하 : 정상
16~25 미도
고음역대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새 지저귀는 소리, 어린아이 목소리, 여성 목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합니다. 이명과 귀가 먹먹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26~40 경도
가장 흔한 난청으로 청력손실이 약간 있는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대화 소리를 들을 수는 있지만 소음 속에서는 잘 알아듣지 못합니다. 이명과 집중력 저하, 피로감이 심할 수 있습니다.
41~55 중도
일반적으로 대화 소리를 잘 듣지 못하며 소음 속에서는 전혀 대화가 되지 못합니다. 보청기 착용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56~70 중고도
청력 저하가 심합니다. 일반적 대화 소리를 거의 듣지 못하거나 전혀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 착용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입니다.
71~90 고도
청력 저하가 아닌 청력 손실이 심한 난청입니다. 대화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합니다. 보청기 착용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91이상 심도
청력 손실이 심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보청기 착용이나 인공와우 이식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보청기 착용이 필요한 것은 중도난청부터입니다.
마무리
제 그래프로 봤을 때 저는 아주 미도 난청에 해당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 난청이 시작되고 있으니 이어폰 쓰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오른쪽 귀가 항상 문제가 있는데 검사상으로는 오른쪽 귀가 더 청력이 좋은 것 같네요. 청력 저하와 청력검사 수치 그래프 보는 법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