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외상, 기형, 협착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배설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복벽을 통해 인공 배설 통로를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것을 장루 라고 하는데요, 어떤 경우에 장루 환자 되는 걸까요? 그리고 그 장루주머니 관리 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합니다.
장루 환자
개인적으로는 나이차가 꽤 나는 사촌동생이 태어날 때 항문이 없이 태어 났습니다. 그래서 어머니 말씀이 인공적으로 항문을 만들었다가 어느 정도 크고 여러가지 조건이 갖추어진 이후에 수술을 다시 했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그 인공항문이 장루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직접 본 것이 아니라서 확실한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인공항문을 장루라 칭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또는 영구적으로 함께 살아야 할 수도 있어 주머니 관리 방법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장벽 외부로 대장 일부를 복벽 밖으로 꺼내서 항문을 대신해 변을 배출하도록 만들어 밖으로 주머니를 달아 연결합니다.
대장, 결장을 연결하는 것은 대장루로 복부 오른쪽에 위치하며, 소장, 회장과 연결되는 것은 회장루로 복부 왼쪽에 위치하는 게 보편적입니다.
대장루 환자는 대부분은 직장암, 대장암이 95% 이상이며 크론병, 척추기형, 무항문증, 장결핵 등을 질환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나누자면 왼쪽 하복부에는 하행/에스자결장루가 위치하며 대장은 정상활동을 하기 때문에 냄새나 대변의 형태는 수술 전과 비슷합니다.
횡행결장루는 왼쪽 상복부, 오른쪽 상복부나 상복부 중앙에 있는데 대변의 상태는 죽 같지만 냄새는 정상변과 같고 피부 자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행결장루는 오른쪽 하복부에 위치하며 대변은 묽으며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장루 환자는 크론병, 장결핵, 가족성 용종증, 궤양성 대장염, 거대결장증, 대장암 등의 질환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대변은 묽으며 피부자극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닥터 차정숙 드라마에서는 크론병 환자 이야기와 장루 환자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크론병의 환자가 장루를 설치해야 할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대장암, 직장암, 소장 관련 등의 질환으로 대변을 배설하기 힘들 때 이 장루주머니를 달아서 대변을 배설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변줄을 꼽아 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듯이 장루에는 항문의 괄약근이 없어 조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시로 배출됩니다. 소변줄을 꼽아 두면 시도 때도 없이 소변이 나오듯이 장루주머니 달고 있으면 이 또한 마찬가지로 계속 배출되고 있습니다.
장루 주머니 종류
투피스형 : 피부보호판과 주머니가 분리되어 있다. 장루크기에 따라 피부 보호판을 잘라내야 합니다.
원피스형 : 피부보호판과 주머니가 붙어 있습니다.
또한 주머니 아래로 대변을 비울 수 있는 개방형과 밀폐형 두 가지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장루주머니 교체
장루 환자에 부착되어 있는 장루주머니와 피부 보호판을 떼어 내고 장루 분비물과 주위 피부는 젖은 수건으로 달 닦아낸 후 마른 수건으로 다시 잘 닦아서 건조 시킵니다. 가능하면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사용했다면 철저하게 닦아내야 합니다.
장루 크기로 모양자로 측정해 피부 보호판 뒷면에 대고 약 2~3mm 정도 크게 오린 후 오려낸 단면이 깔끄럽지 않도록 손가락을 넣어 부드럽게 해 줍니다.
피부보호판 뒷면 원형 부분 종이를 떼어 내고 장루 주위의 틈새를 메우기 위해 원형 안쪽으로 피부보호연고를 펴 바릅니다.
오려낸 구멍을 장루 위에 맞추고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원형을 그리면서 피부에 밀착되게 누르고 피부 보호판 뒷면 나머지 부분의 종이를 떼어냅니다.
개방형 주머니는 클립을 잠그고 주머니를 피부 보호판에 끼워준 후 안전하게 부착되었는지 주머니를 당겨 보면서 확인합니다. 그리고 교환을 위해 날짜를 기록해 두면 좋습니다.
배설물이 약 3분의 1 정도나 반 정도 차면 주머니에 찬 대변을 버리고 휴지로 잘 닦아서 다시 클립을 끼워줍니다.
장루주머니 교환 주기는 보통 5~7일에 한번 정도입니다. 교체한 주머니는 미지근한 물로 개끗하게 씻은 후 주머니 앞 뒤가 닿지 않게 벌려서 그늘에 말리는데 주방 세제나 섬유유연제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장루 환자와 장루주머니 관리 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장루 종류에 따른 식이요법과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조심해야 할 것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