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근로 하는 일 종류와 급여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자활근로 하는 일 종류와 급여 그리고 언제까지 할 수 있는 것인지 등 관련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자활근로 사업

자활근로 사업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거하여 제도화 된 사업으로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급여를 제공해 소득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즉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와 자립을 지원하면서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자활근로자가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업에 참가하는 저소득층 근로자의 평균 소득은 참여하지 않는 저소득층의 평균 수익에 비해 2배 높고 이 사업을 통해 자립하는 비율 또한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근로참여에 따른 대가로 자활급여를 지급받게 되며 그 자활급여는 압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자활근로 사업 참여 가능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 (질병, 부상, 임신, 출산, 육아, 장애, 학업, 사회복무요원, 보호 및 양육을 해야 하는 1인 가구 등 자활근로 참여가 어렵다고 결정된 경우는 제외)


만 65세 미만인 사람 (만 65세 이상인 경우는 지역자활센터 심의를 통해 참여 가능)

거주지 관할 지역자활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센터의 심사를 통해서 결정되게 됩니다.


의무참여자

조건부 수급자 : 자활근로 참여하면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받는 수급자로 의무 참여 대상자입니다.

희망참여자

자활급여 특례자 : 기초생활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가 자활사업이나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해 발생한 소득으로 인해 기준 중위소득 40%를 초과한 사람

일반수급자


특례수급가구 가구원 : 의료급여 특례, 이행급여 특례가구의 근로 능력 있는 가구원 중 참여 희망자


차상위자

근로능력 있고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사람 중 비수급권자


시설수급자

근로능력 있는 시설 수급자


자활역량평가

물론 자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싶다고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활역량평가를 통해 배치되게 되는데요, 이는 나이, 건강상태, 직업이력, 구직욕구, 가구 여건, 재량 점수 등을 통해 평가 하고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총점 1020점

80점 이상 :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45~80점 시장진입형, 인턴도우미형, 사회서비스형에 참여

45점 미만 근로유지형에 참여

자활근로 사업 종류 급여

자활근로 사업 유형

근로유지형

노동 강도가 낮은 사업, 주민센터 환경 정비, 임대아파트 환경정비 등, 동주민센터에서 수행


시장진입형

자활기업 창업을 통해 시장진입을 지향하며 수익이 발생해야 합니다. 청소, 배송, 음식점, 도시락업 등의 사업, 지역자활센터에서 수행


인턴 도우미형

일반기업체나 복지관 등에서 자활인턴사업으로 근무하면서 취업준비, 사회복지관, 구 지역, 일반기업체 등에서 수행


사회서비스형

사회적 유용성을 가진 사업으로 향후 시장 진입을 준비하는 사업, 장애아동이나 간병 도우미, 청소, 재활용 등, 지역자활센터나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수행

자활근로 사업 종류 급여

자활근로 사업 급여

최저임금의 70~90% 수준으로 참여자의 근로능력과 근로시간 등에 따라서 차등 지급됩니다. 또한 정부로부터의 교육, 상담, 자산형성지원 등의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유지형

이 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조건부 수급자가 참여하는 유형을 근로유지형이라고 합니다.

주5일, 1일 5시간 31,370원. 표준 소득액은 656,240원


사회서비스형

사회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유형입니다.

주5일, 1일 8시간, 54,000원, 표준 소득액은 1,192,360원


시장진입형

자활근로를 통해 자활기업을 창업하거나 일반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주5일, 1일 8시간, 61,690원, 표준 소득액은 1,376,700원


인턴 도우미형

일반 기업체나 복지관에서 자활인턴사업으로 근무하면서 취업준비.

인턴 표준 소득액은 1,376,700원, 도우미 표준 소득액은 1,192,360원



총정리

자활근로 사업 관련되어 여러 정보를 모아 보았습니다. 이 사업은 최대로 60개월까지 근무할 수 있으며 다만 조건부 수급자가 참여하는 근로유지형의 경우는 연속 참여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근로 능력이 있다면 지원을 받으면서 일을 하고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자활근로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