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봤는데 거품이 보인다면 몸에 뭔가 좋지 않은 일이 생겼나 하는 걱정이 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그런 걱정이 더 많아질텐데요, 그 중 여자 소변 거품 원인 9가지 무엇이 있는지를 소개합니다.
여자 소변 거품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소변의 성분과도 관계가 되어 있을 수 있고 또한 대부분의 소변 거품 증상으로 과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이지 그렇지 않은, 걱정을 해야 할 소변 거품 또한 있습니다. 그 구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을 볼 때 아주 힘 있게 본다면 물론 거품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 거품이 빨리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것은 다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여자 소변 거품 – 아침
아침 첫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면 이는 탈수증 증상의 확률이 높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수분보급이 되지는 않는데 땀, 호흡 등으로 몸 속 수분은 배출됩니다. 즉 탈수상태가 되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목과 눈이 건조하다 느끼는 분들이 많을텐데 이것이 바로 탈수 증상입니다.
탈수증 증상 중 하나는 소변 색깔이 진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침 첫 소변 거품이 계속 된다면 단백질이 함유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백뇨의 경우는 병원 진찰이 필요합니다.
여자 소변 거품 – 겨울
계절상 겨울에 여자 소변 거품 원인으로는 수분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공기가 건조하면서 목이 쉽게 마르고 입도 마르는 사람은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분 섭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여자 소변 거품 – 생리중
생리중일 때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은 소변에 혈액이 섞이기 때문입니다. 혈액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가 끝나면 거품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생리가 끝난 후에도 거품이 생긴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여자 소변 거품 – 임신중
여자가 임신을 한 경우에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경우는 하나의 원인이 아닌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등으로 인한 요로감염, 임신당뇨, 임신고혈압 등의 경우는 요단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 당뇨의 경우는 요당, 임신중 고혈압의 경우는 요단백을 동반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긴급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에는 사용할 수 있는 약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니고 있는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여자 소변 거품 – 의심 질환
방광염
요로 감염으로 인한 방광염의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남성과 비교해 요도가 짧기 때문에 요로 감염의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방광에 소변을 오랜 시간 저장하기도 하고 임신과 성관계 등도 감염의 원인이 됩니다.
증상은 소변 거품 외에도 소변 볼 때 통증과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잔뇨감, 하복부 불쾌감과 함께 소변이 탁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병원의 처방을 받고 또한 이뇨 작용이 있는 차 등이나 수분 섭취로 방광에 소변이 오래 차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네프로제 증후군
소변의 거품 증상 중 조심해야 할 것은 이 증상과 함께 다리가 부을 때 입니다. 네프로제 증후군 등이나 신장염 등의 신장 질환과 관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단백
신장도 이상이 없고 요로 감염도 아니고 탈수 증상도 아닌 경우라 해도 즉 건강한 사람이라도 요단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스트레스, 추위 등이 원인이 되어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병
신장에 염증이 생기면 소변에 단백질이나 혈액이 섞일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과 함께 피가 섞여 있다면 꼭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당뇨병
소변의 거품에 단 냄새가 나는 경우라면 당뇨병일 확률이 있습니다.
마무리
여자 소변 거품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소변 거품 외에 다리가 붓는지, 피가 섞여 있는지 열이 나거나 소변이 탁하진 않은지를 함께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