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드니 비가 올 것 같으면 삭신이 쑤시기도 하고 젊었을 때 다쳤던 부분이 욱신욱신 아프신가요? 우리나라 복지서비스 중 하나인 안마바우처 신청 조건 어떻게 될까요? 누가 신청하고 어떤 안마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안마바우처 지원제도
정부의 여러 복지 정책 중 하나로 시각 장애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배우시는 일 중 하나인 안마마사지 기술 일자리를 지원하고 보장하기 위한 사회서비스 투자 사업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안마바우처를 이용해 지압과 마사지는 물론 운동요법과 자극 요법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마바우처 신청 조건
소득 기준 :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
나이 기준 : 신청일 기준 만 60세 이상, 몸이 불편한 질환을 가진 어르신
아래 질병 코드 해당자
G : 신경계통의 질환으로 뇌경색, 뇌출혈, 치매 등이 해당됩니다.
M : 근골격계통으로 근육통, 신경통, 디스크, 퇴행성 관절염 등이 해당됩니다.
I : 순환계통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혈액순환장애 등이 해당됩니다.
R81 : 당뇨
E10 ~ E15 : 당뇨병, 비 당뇨병성 저혈당성 혼수
지체 및 뇌병변 등록 장애인, 국가유공자 예유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자 중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계 질환이 있는 자는 나이와는 상관없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안마바우처 지원 혜택
1회 60분, 주 1회, 한달 총 4회로 최장 10개월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회 서비스 비용은 42,000원이며 이 중 정부에서 37,800원 지원이 되어 본인부담금은 4,200원입니다.
서비스 내용은 전신 안마, 마사지, 지압과 발 마사지, 그 외 자극요법 안마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안마바우처 신청 방법
질병 코드 G, M, R81, E10 ~ 15가 포함된 진단서와 소견서 또는 처방전 등 3가지 중에 하나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니는 병원에 이야기하면 떼어 줍니다. 서류는 발급한 날에서 6개월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는 필요 없지만 그 외에는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준비해서 신분증과 함께 관할 주민 센터에 접수합니다.
주민센터에는 다시 안마바우처 신청 하기 위해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1주일에서 열흘 정도면 결과를 통보 받을 수 있으며 심사 후 발급 받은 안마바우처 카드로 센터를 이용해서 안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마바우처 시행 지역
서울 : 노원구, 강북구, 광진구, 송파구, 종로구 제외한 모든 지역
부산 : 강서구 제외한 모든 지역
인천 : 전지역
울산 : 동구, 남구, 중구, 울주군
광주 : 남구, 서구, 북구
대전 : 전지역
대구 : 동구, 서구, 남구, 달서구, 수성구, 달성군 7개 지역
강원 : 강릉, 원주, 춘천, 속촉, 홍천, 횡성, 인제, 정선지역
경기 : 안성, 포천, 연천 제외한 지역
경남 : 거제, 밀양, 양산, 진주, 창원, 통영
경북 : 경주, 포항, 구미, 경산, 영주, 칠곡, 고령, 영덕
전남 : 순천, 여수, 목포
전북 : 전주, 완주, 익산, 군산, 남원
충남 : 천안, 아산, 서산, 보령, 논산, 당진
충북 : 청주, 충주, 제천, 증평, 옥천, 보은, 영동
제주 : 전지역
안마바우처 신청 일자
대부분은 해마다 딱 한 번 신청을 받습니다. 보통 1월에서 2월 사이에 신청이 되는데 지자체마다 그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주민 센터에 연락해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또한 1년에 상반기 하반기 나누어서 신청을 받는 곳도 있으므로 주거 지역에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마무리
어떤 분들에게는 일자리를 보장할 수 있는 길이 되기도 어떤 분들에게는 불편하고 굳은 몸을 풀어 줄 수 있는 안마바우처 신청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만 일반 마사지나 지압원 등에서도 안마 바우처를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 안마 지압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