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성병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자신에게 보이는 그 증상이 어떤 병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대표적 성병 증상 6가지와 그에 따른 종류 무엇 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소개합니다. 다만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받아야 합니다.
성병 증상 – 성기 통증
배뇨시 통증이 있거나 성관계를 할 때 통증이 있는 경우는 어떤 성병 증상일까요? 또한 혈뇨, 욱신욱신 울리는 듯한 통증, 성기에 수포가 생겼다가 터지면서 아주 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고환의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가장 많은 성병에 속하며 잠복기간은 1~3주 정도입니다. 요도, 질, 인두(목)이 감염되며 염증을 일으키는데 대부분은 아무 증상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젊은 층, 20~20대 젊은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성기로 감염되지만 성관계시의 체위에 따라서는 목과 항문, 직장, 눈의 결막으로도 감염됩니다.
임질
잠복 기간은 2~7일이며 남성은 심한 배뇨통, 여성은 하복부 통증과 성관계시의 통증, 고름, 냉에서 냄새가 나고 색깔이 이상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잠복 기간은 5~28일이며 남성은 가벼운 배뇨통, 여성은 외음부와 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헤르페스
성기와 그 주변에 물집이 도돌하게 생기고 그것이 터지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특히 여성은 통증이 심하고 배뇨 곤란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연성하감
잠복 기간은 2~7일정도로 콩알 크기만한 부드러운 혹이 생기는데 터지고 나서 만지면 심하게 아픕니다.
칸디다
칸디다균은 원래 있는 균이지만 과다하게 증식하면 성 관계시의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성 요도염
잠복 기간은 10일 정도이며 심한 배뇨통이 있고 외요도구 주변이 빨갛게 변하기도 합니다.
성병 증상 – 성기와 그 주변의 부종
성기나 고환이 붓거나 서혜부, 귀두, 외음부등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잠복 기간은 1~3주 정도이며 남성은 부고환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성병 중 가장 감염자 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질
잠복 기간은 2~7일이며 클라미디아와 마찬가지로 부고환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독
잠복 기간은 약 3주 정도입니다. 성기나 몸, 손바닥 등에 뭐가 나거나 입 안에 구내염 같은 것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
잠복 기간은 2~10일 정도이며 서혜부의 림프절이 붓거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연성하감
잠복기간은 2~7일 정도이며 남성은 귀두 주변, 여성은 외음부에 콩알 크기 정도의 부드러운 혹이 생깁니다. 궤양이 되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성병 증상 – 성기나 그 주변 가려움
성기 쪽과 요도나 질 부분이 가렵거나 불쾌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헤르페스
잠복 기간은 2~10일이며 성기와 주변에 가려움과 함께 1~2mm 정도의 빨갛게 도돌한 물집이 생깁니다.
귀두포피염
귀두부가 가려워지고 빨갛게 되고 가벼운 통증이 있습니다.
사면발이
잠복 기간은 1~2개월로 음모에 기생하고 심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잠복 기간은 5~28일정도로 외음부나 질 부분에 심한 가려움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클라미디아
성병 증상 – 요도 고름
요도에서 하얗고 끈적한 느낌의 고름 또는 투명하고 맑은 느낌의 고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있을 경우는 클리미디아, 임질, 트리코모나스 등의 성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데노바이러스성 요도염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성병 증상 – 냉 이상
냉의 색깔이 초록색이나 노란색, 요구르트같은 모양, 회색 등으로 이상함을 보이거나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클라미디아, 임질, 트리코모나스, 성기칸디다, 세균성 질염일 수도 있습니다.
성병 증상 – 사마귀 등 피부에 뭔가가 생긴다
성기나 주변에 닭벼슬 같은 것이 생기거나 물집, 혹, 사마귀 등 여러가지 뭔가가 도돌도돌하게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매독, 콘딜로마, 헤르페스, 귀두포피염 등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여러 성병 증상 그리고 그 증상으로 유추해 볼 수 있는 성병 종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약한 증상이 있다고 해도 병원 진료를 해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