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십여년이 되어가는데요, 신발 깔창으로 생리대를 사용했다는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게 얼마나 한다고 할 사람도 있겠지만 은근 비쌉니다. 생리대 바우처 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생리대만 살 수 있는 걸까요?
생리대 바우처
사실 우리집도 여자만 넷이었는데 생리대 값이 어마 무시하게 들었었습니다. 2016년 생리대 값이 오르면서 어떤 소녀가 1주일씩이나 학교를 결석해서 알아보니 생리대 살 돈이 없어서 수건을 깔고 누워있다는 이야기가 뉴스에 보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생리대 살 돈이 없어서 운동화 신발 깔창을 또는 화장지를 둘둘둘 말아서 생리대 대용으로 쓰기도 하는 여자아이들이 많았다고도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 속에서 물론 여성용품 제조 회사에서의 지원도 있었지만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2019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생리용품 구매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
만 9세에서 24세 여성 청소년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 대상자 등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여성청소년입니다.
한번 신청하고 나면 24세가 될 때까지 자격에 변동이 생기지 않는 한 계속해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대 바우처 경우 매년 1월과 7월 반기로 생성됩니다.
지원내용
월 13,000원
연간 최대 156,000원 지원
지원된 바우처는 해당연도의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잔여 바우처는 다음 년도 1월 1일에 전액 소멸됩니다.
만약 자격 변동으로 생리대 바우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에는 사용 여부와는 관계없이 잔여 바우처의 전액이 소멸되게 됩니다.
또한 신청한 달부터 지원 되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방법
청소년의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사용방법
현금으로 직접 받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서 정부 지원금으로 결제가 가능한 매장에서 바우처로 구매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는데 바우처 결제를 선택한 후 결제하면 됩니다. 전자바우처 전용 쇼핑몰인 국민행복몰, 바우처몰을 이용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온라인 쇼핑몰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국민행복카드사별 가맹점은 아래에 따로 링크에 걸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리대와 탐폰, 생리컵 등 생리용품은 무엇이라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생리팬티와 면생리대 또한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생리대 바우처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하고 난 후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 로그인 한 후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구입할 경우 반드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한다고 말을 해야 바우처에서 금액이 빠져 나가므로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