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다가옵니다. 선산 있는 분들은 벌초 다녀오셔야 할 시기입니다. 좋아서 가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 날도 더운데 너무 힘들기도 한 일인데요, 꼭 추석 때만 하는 걸까요? 벌초 시기 대행 비용 등 벌초와 관련된 정보를 나눔합니다.
벌초 시기

금초라 부르기도 하는 이 행사는 조상님을 모신 묘와 산에 자란 잡초를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족과 친척들이 모여서 가는데요, 추석을 앞두고 많이 가기 때문에 9월 주말 고속도로가 많이 정체되기도 합니다.
어느 집안에서는 추석 당일 차례를 지내고 가기도 하는데요, 벌초 하는 날은 각각의 집안에 따라 다르겠지만 봄 가을 두 번입니다.
절기상 8월23일 처서에서 9월8일 백로 사이에 하는 것이지만 요즘은 추석 기준 한달 안에 주로 하게 됩니다.
일반적 벌초 시기 봄, 가을 2번입니다. 봄은 한식 무렵, 가을은 추석 무렵에 주로 하게 됩니다.
벌초와 다른 성묘는 알고 계신가요?
성묘란 명절에 조상의 묘, 산소를 찾는 풍습입니다. 명절 당일 아침에 상을 차리고 절을 하는 것은 차례입니다.
즉 설날과 추석에는 고향으로 돌아가는 귀성, 아침에 상을 차리는 차례, 조상묘를 찾는 성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표때 벌초를 하기도 하고 미리 2,3주전 쯤에 벌초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묘는 양대 명절 뿐만 아니라 한식날, 4월초 식목일과 거의 하루차이인 한식날도 성묘를 하기도 합니다.
조선 시대 성리학,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조상을 모시는 일이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지게 되면서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3년을 그 산소 옆에서 지내기도 하고, 묘에 잡풀이 가득한 것 자체도 불효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벌초 시기 무렵인 추석 전 주말에는 다들 벌초 하러 가고 추석 당일에 또 가야 하는 여러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지기도 했습니다.
제사때 다 만들어져 있는 음식을 사서 지내는 것은 불경한 것이라 어른들의 반대로 몇날을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기도 합니다.
지금은 음식을 사서 지내는 사람들도 많고 아주 간단하게 차례를 지내고 놀러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벌초 또한 더운날 가족 친척 모여서 산을 올라 익숙하지 않은 낫질과 예초기 사용을 하다가 다치기도 합니다.
또한 이 벌초 시기 쯔쯔가무시나 신증후군출혈열 등의 진드기 사고, 벌 쏘임, 뱀물림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벌초 대행 예약을 하기도 합니다.
벌초 대행 비용
물론 묘지의 위치, 묘의 갯수 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비용은 달라지게 됩니다. 벌초 시기 무렵에는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 시세라는 것은 묘지 하나에 약 10~15만원 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봉분이 여럿 모여 있다면 조금 더 저렴해 질 수도 있으며 너무 먼 곳, 외딴 곳에 있다면 더 비싸지기도 하겠죠. 여기에 제초 작업까지 의뢰하면 가격은 더 비싸집니다.
벌초 대행 회사, 업체가 있기도 하며 산립조합이나 동네의 청년회 등 그 지역에 사는 분들로 이루어진 모임 등에서 벌초 대행 해주기도 합니다.
산림조합 등의 벌초 대행 업체가 일반 개인 업체보다는 비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개인 업체의 경우는 서로가 경쟁이 되기 때문에 벌초 외 또 다른 서비스를 함께 해 주기도 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 업체가 믿음이 안간다 싶을 때는 농협에서 하는 벌초 대행 서비스도 있다고 합니다. 농협 장례지원단이 있어서 그 곳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국의 산림조합 벌초 대행 서비스는 1기당 80,000원이지만 여러 상황에 따라서 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
산림조합 벌초 대행 비용 및 서비스
신청인을 대신하여 훼손된 묘지 정리 정돈 복구를 대행해 줍니다.
벌초 작업 뿐만 아니라 봉분 및 주변 잔디보수와 훼손지 복구, 묘역주변 나무심기, 석조물 설치 대행등의 작업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산림경영지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온라인 신청 및 계약을 할 수도 있으며 해당 산림조합에 전화, 직접방문을 통해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농협 장례지원단 벌초 대행 비용 및 서비스
산소관리가 어려운 분들의 산소를 지역농협 조합원 등 농촌인력을 활용해 산소를 관리하는 대행서비스를 합니다.
벌초작업, 봉분 및 주변 잔디보수와 훼손지 복구, 기타 위탁자가 희망하는 작업을 합니다.
농협 벌초 대행 홈페이지 및 앱을 이용해 온라인 신청, 해당 농축협에 전화, 방문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요청 지역에 벌초대행 농협이 없다면 위의 산림조합을 벌초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벌초 시기 대행, 산림조합과 농협의 벌초 대행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지금도 그런 것을 당연하게, 조상을 공경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명절 때 외국 놀러가는 사람이 더 많아졌습니다.
명절에 온 가족이 모여서 차례 지내고 성묘하고 벌초가면서 옥신각신하는 집들도 많습니다.
융통성 있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가며 명절을 보내는 현명함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