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ning + coming out, 신념을 뜻하는 단어 미닝과 커밍아웃을 합쳐 만들어진 미닝아웃 뜻과 이와 관련된 단어인 가치소비 과연 어떤 연관이 있는 걸까요?
미닝아웃 뜻
정치적,사회적 신념에 따라 소비 제품을 결정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즉 자신의 가치관, 정치관이든 사회적 신념 그리고 취향과 성향 등 자신을 내보일 수 있는 것을 밖으로 직접 드러내 보이는 행위를 미닝아웃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SNS,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으로 그 주제는 한두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주 다양합니다.
어떠한 사건, 사고가 생겼을 때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성차별, 인종차별과 관련된 자신의 가치관, 상품 불매 운동 등 사회의 전반적인 모든 부분에 걸쳐 자신의 생각과 의견과 가치관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SNS는 물론 패션과 접목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쉽게 보자면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상징하는 제품의 착용, 길고양이나 동물보호단체의 굿즈, 원전 반대 등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주장하고 싶은 사회적 이야기와 정치적 이야기 모든 것에서 자신의 말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고 피력합니다.
미닝아웃 활동
SNS와 물건 구입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 가치관,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는 것을 미닝아웃이라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동물보호협회의 에코백이나 텀블러 구입, 유니세프의 악세사리 등을 구입하고 그 인증사진을 찍기도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미닝아웃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다만 나름의 가치소비를 한다고는 할 수 있습니다. 달걀은 항상 동물복지란을 사고 있으며 가능하면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고자 합니다.
저와 같은 소비를 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신만의 소비로 그치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이렇다고 공표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알게 되고 더 퍼져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직장에서 동물 복지란에 관해 설명하고 다른 이들도 조금이라도 더 건강한 재료를 먹고 자연과 동물에게 조금이라도 좋은 환경을 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달걀에 그런 번호가 적힌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던 동료들은 자신들도 조금씩 변화를 가지게 되더라구요. 저 하나로 몇 명의 생각이 바뀌게 되는데 이런 것을 파급력이 큰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하고 미닝아웃 한다면 아마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미닝아웃 의미와 함께 미코노미라는 단어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 불황과 높은 물가로 인해 나타난 소비 형태 중 하나로 Me와 Economy가 합해진 단어로 개인의 가치관과 취향을 반영한 소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미닝아웃 또한 유행을 쫓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겠다면서 호캉스와 오마카세 요리를 먹으러 다니고 그것을 SNS에 올리기도 합니다.
자신이 그런 소비 활동을 할 때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하는 것인지 또는 그 소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어쩌면 플렉스라는 단어로 표현되는 활동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비를 과시하는 의미가 바로 플렉스입니다.
자신에게의 셀프 칭찬이라면 1년에 몇 번씩이나 그렇게 해야 하는 게 맞는지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미닝아웃 자체는 알뜰하고 합리적인 가치 소비라는 것이 기본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본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른 소비가 뒤따르는 것입니다.
한동안 유행했던 짠순이 짠돌이도 그들만의 가치관에 따른 소비라면 미코노미이기는 하겠지만 어느 정도의 소비는 따라줘야 합니다.
마무리
자신을 드러내는 소비인 미코노미와 미닝아웃 당신은 어떠신가요? 저는 나름대로 제가 후원하고 싶은 곳에 후원하고 그 단체의 굿즈를 구입하기도 하며 1년에 한번 자신의 생일에 별 탈 없이 일년 잘 살아온 자신에게 셀프 선물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