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인 VZV로 인해 발생해 안면신경마비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진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과 증상 요약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얼마전 저스틴비버가 자신이 이 병이라고 밝히면서 많이 알려졌는데요, 구안와사와는 무엇이 다를지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라 구강대상포진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도 그러하듯이 어렸을 때 수두를 앓은 후에도 그 바이러스의 일부는 신경절에 남아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그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대상포진, 안면신경마비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안면신경내의 신경절에서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신경염이 발생하고 신경이 붓고 그 부은 시견이 주변 뼈의 압박으로 인해 신경 기능이 떨어지면서 얼굴의 표정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잠자고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안면신경 뿐만아니라 주변 뇌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렇게 되면 귀에서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근육이 마비되는 또하나의 질환 중 하나로 벨마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특별한 원인이 없이 분명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모든 검사에서 원인이 특정되지 않으면 벨마비라고 하며 특발성말초성 안면신경마비라고 부릅니다.
얼굴의 근육이 마비되어 병원을 찾았는데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람세이헌트가 아니라 벨마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귀통증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의 약 60%는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가 원인이며 20%는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원인인 람세이헌트증후군입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이 병이 생길 확률이 약 4배 정도 높으며 가족력도 높은 편입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
안면싱경 말초성 마비로 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른쪽이나 왼쪽 어느 한쪽의 안면이 비뚤어지면서 입이나 눈을 제대로 감거나 닫을 수 없으며 이마 주름이 비대칭이 됩니다.
입을 딱 다물지 못하기 때문에 침이 흐릅니다.
빰을 부풀리려고 해도 공기가 빠져서 뺨에 공기가 들어가지지 않습니다.
이~ 발음하려고 해도 입이 옆으로 벌어지지 않습니다.
눈이 제대로 감기기 않아서 눈을 뜨고 자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집니다.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치하면 각막에 손상을 입게 되며 악화되면 시력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눈물과 타액분비가 저하되어 입도 건조해집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와 중추성 안면신경마비 구분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뇌에서 나온 말초신경에 이상이 있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입니다.
뇌 자체에 문제가 있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구분할 수 있는 것은 방법은 이마입니다.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는 것은 중추성이며 말초성에서는 이마근육도 마비되어 주름을 잡을 수 없고, 기존의 주름은 비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 및 완치율
스테로이드제와 항바이러스제를 먹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증상이 나타난 후 3~4일 이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가 높습니다.
비타민B12, 혈류개선제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 1주일 정도 지나고부터 안면근육 재활을 시작하는데 대부분은 안면근육 마사지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회복까지는 몇주에서 몇달 정도 필요한데 3개월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만약 3개월이 지나도 안면마비증상이 남아 있어도 6개월에서 1년 정도까지는 회복의 여지는 있습니다.
1년이 넘도록 증상이 남아 있다면 더이상은 회복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마무리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질병으로 지속되는 귀통증 때문에 여러 질환을 검색하다가 알게 된 람세이헌트 증후군 원인과 증상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