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처럼 부르면 오는 버스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전국적으로 아직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 경기도 지역에는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 똑버스 요금 환승 운행지역 등 궁금한 것을 다 모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똑버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용응답형 교통체계입니다. 2021년 12월 28일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해 2022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신도시로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대상으로 DRT사업이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교통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는 효과를 기대했으며 현재 상당히 이용객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경기도에서 운행하는 셔클 이름을 똑버스로 변경하고 이 서비스 앱으로 똑따를 만들어서 배포했습니다.
똑버스 운행지역 개통일자
2023년 3월 21일 안산시 대부도
5월 9일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6월 7일 수원 광교신도시
6월 27일부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고봉동 일대
7월 4일부터 화성시 향남읍, 동탄1신도시, 김포시 고촌읍
8월1일 양주시 옥정동 양주자이 덕계역 일대
8월 21일 김포시 풍무동
8월30일 하남시 위례동, 감일동
10월 18일 안성시 공도읍, 양성면, 원곡면, 일죽면, 죽산면, 삼죽면 일대
12월 8일부터 이천시 시내 권역, 이천역
12월 18일 파주시 광탄면, 탄현면, 운정 4동
12월 26일 장호원읍, 27일 율면
똑버스 요금 환승
일반버스요금과 같이 성인은 1450원, 청소년은 1,010원, 어린이는 730원입니다. G패스를 이용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은 무료입니다.
또한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제도 적용을 받기 때문에 다른 대중교통과도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금은 현금으로는 이용할 수 없으며 결제 카드와 교통 카드를 모두 서비스 액인 똑타에 등록해야 버스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버스에 타면서 앱에 등록된 교통 카드를 태크하고 하차할 때도 동일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면 됩니다. 단말기에 결제할 때 앱으로 결제된 것은 자동 취소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똑버스 이용방법
똑타 어플 설치 – 결제 카드 등록 – 똑타 어플로 호출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 승차할 때는 어떤 순서로 이루어지는지 보겠습니다.
똑타어플 접속 – 출발지와 도착지 선택 – 탑승인원, 탑승차량 선택 – 노천과 승차지점, 승차시간 안내 – 똑버스 탑승 – 승차할 때 결제카드로 태그 – 지정좌석에 착석 – 하차시 다시 태그 (환승할 때 필수)
똑타 서비스 앱으로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가장 빠른 경로가 생성되면서 배차 되는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입니다.
딱 정해진 노선이 있는 것이 아니라 똑타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차량 위치와 이동 경로를 분석해서 승객과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으로 차량이 배치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신규 호출이 있으면 비슷한 경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합승 하도록 경로가 구성되고 배차 되는 구조입니다.
한번 호출하면 최대 5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시내버스와 달리 배차시간도 없고 정해진 노선도 없습니다. 오로지 승객의 호출에 따라 자유롭게 운행되는 신개념 대중교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똑버스 이용 주의점
지정된 자석에 앉아야 합니다. 일반 대중교통처럼 아무데나 앉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호출차량이 정류장에 도착했는데 탑승하지 못했다 해도 요금이 100% 부과됩니다.
호출 취소한 경우는 1분 이내 취소는 수수료 면제, 1분 후 취소는 이용 요금의 50%가 부과되며 하루 2회로 제한됩니다.
마무리
현재 경기도의 11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똑버스 요금과 환승 등 여러 이용 방법에 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직은 조금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버스가 많이 없는 지역이나 교통이 불편한 곳에서 특히 좋은 대중교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똑버스의 운행지역과 운행대수 그리고 어떤 차로 운행하는지 운행차량 등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