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서 차태현씨가 텐트 안에서 자다가 호흡이 곤란해져서 나오는 모습을 봤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이라고 하는데요, 공황장애 걸리기 쉬운 사람의 특징 9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혀 그래 보이지 않는 사람인데 뭔가 우리는 알지 못하는 성향이 있겠죠?
공황장애 증상
얼마 전 지인에게서 갑자기 버스 안에서 호흡 곤란과 식은땀 등의 증상으로 쓰러질뻔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증상이 미주신경성실신인지 아니면 공황장애 증상 인지 궁금해하던데요, 조만간 병원 가서 진찰을 받아봐야겠다 합니다.
그냥 봐서는 전혀 심리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별로 없는 사람이며 운동도 열심히 하고 종교 활동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 삶이 꽤 충실해 보이는 편입니다. 그런데 공황장애 증상 갑자기 나타나는 것으로 봐서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보이지 않는 모습이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공황장애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심한 두근거림과 호흡 곤란, 현기증 등의 발작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반복되는 것입니다. 언제 또 이런 발작이 있을지 몰라서 더 무섭고 공포와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포감과 불안감이 일상 생활에 어떤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게 됩니다.
신체적 증상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린다.
식은땀, 땀이 난다.
손발을 비롯해 온 몸이 떨린다.
숨이 막히고 호흡이 빨라진다.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가슴통증, 불쾌감이 느껴진다.
구역질과 복통이 느껴진다.
현기증, 어지움증이 나타난다.
감각이 마비되는 느낌이다.
추웠다 열이 올랐다 한다.
정신적 증상
내가 내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는 게 아닐까 하는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게 된다.
죽는 게 아닐까 무서워진다.
공황장애 원인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에 어떤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게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자율신경이 긴장 상태가 되면 가슴 두근거림이나 호흡 곤란,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 걸리기 쉬운 사람 특징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특히 10대가 되면서 발병률이 높아지기 시작해 60대 이후로는 발병률이 거의 없거나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습니다.
완벽주의자이며 감수성이 강하고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고 배려하는 사람, 쉽게 불안감을 느끼고 긴장감을 느끼는 사람, 섬세한 사람, 집착이 강한 성향일수록 공황장애 증상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완벽주의자, 성실한 성향
일이나 공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면 대충 대강 넘길 수 있는 일도 꼼꼼하게 해 내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하는 경우도 많고 너무 과하게 신경 쓰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예민, 감수성
희노애락이 심한 사람으로 공감 능력이 뛰어나 남들보다 즐겁고 기쁘고 예쁘다고 느끼는 감수성이 높은 사람은 괴로움, 힘들고 걱정, 슬픔에도 예민하고 민감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되면서 스트레스가 점점 더 쌓이게 됩니다.
주변의 시선을 신경쓴다
주변을 배려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시선을 너무 신경 쓰는 사람도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물론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사회생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것은 다 병입니다.
집착이 심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는 것은 삶의 기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못하는 것, 하기 싫은 것에는 심한 불안감을 느낍니다. 또는 제대로 못 해 냈을 때의 실망감과 자신감 상실은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책임감이 강하다.
집안일, 회사일, 육아 등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책임감이 강한 사람은 한계를 넘어서 무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임감이 강하면 긴장과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쉽게 긴장하는 성격
잘 안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을 느끼고 쉽게 긴장하는 사람은 미래를 항상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편입니다.
과로와 수면부족
과로와 수면 부족이지 않은 사람에 피해 공황장애 증상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피로 물질인 젖산이 공황장애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 증상이 있는 사람은 공황장애가 함께 나타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인간관계에 피로를 느끼는 사람
가족, 친구, 동료, 이웃 등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모든 것이 다 스트레스가 되기 쉬운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남을 신경 쓰는 편이기 때문에 부정적이고 스트레스를 느끼기 쉽습니다.
총정리
공황장애 증상 및 공황장애 걸리기 쉬운 사람 특징 9가지 나누어서 살펴보았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고 쉽게 긴장하고 주변에 신경을 많이 쓰는 예민하고 섬세한 완벽주의자일수록 자신에게 더 엄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