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란초과 곡궐 뿌리를 말하는 골쇄보 효능 7가지 소개합니다. 요즘 저는 허리는 물론 손가락과 어깨, 무릎까지 관절이 다 아파서 병원도 다니고 DNA주사와 도수 치료까지 했지만 사실 확실한 효과가 없어 이제 매일매일 먹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여볼까 싶어 알아보고 있습니다.
골쇄보
엄격하게 말하자면 우리나라서 지금 골쇄보라고 해서 사용하고 있는 넉줄고사리과의 넉줄고사리와는 다른 식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넉줄고사리를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골쇄보는 냄새가 없고 맛은 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자를 살펴보면 골을 뼈, 쇄는 부수다, 부러지다, 보는 보충, 보강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해보면 부러진 뼈를 이어주고 보강해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후당 시대 황제와 황후 등이 사냥을 갔다가 황후에 말에서 떨어져 발목뼈가 부러졌을 때 병사가 어느 풀을 가져와 짓이겨서 황후의 다리에 붙였더니 상처가 가라앉았다고 합니다. 궁에 돌아와서도 그 약초를 복용하고 붙이고 하면서 빠르게 회복했다 합니다.
병사도 이름은 알지 못했던터라 황제가 이 풀 이름을 골쇄보라 지어주었다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모강, 신강, 호손강, 후강으로도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약용으로 사용하는 부위는 뿌리줄기이며 바깥면은 갈색에서 어두운 진갈색의 털같은 것이 덮여 있습니다.
골쇄보 효능 영양성분
뿌리에는 헤스페리딘, 녹말, 포도당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골쇄보 효능
관절과 뼈 건강
이 약초에 이름이 붙은 유래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뼈와 관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 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뼈조직의 재생과 활성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한다는 것은 즉 골다공증 예방과 골절유합, 골대사질환 예방과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골쇄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모세혈관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원래 헤스페리딘은 시트러스 계열의 시큼한 귤, 오렌지 등에 많은 성분입니다.
혈액이 깨끗해지고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골쇄보 효능으로 혈류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류가 개선되면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의 혈관질환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 잇몸 건강
위에서 말한 뼈 건강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뼈가 튼튼해지면 치아도 건강해집니다. 그리고 또하나 잇몸이 건강해야 진정한 치아건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골쇄보를 볶아서 잘 갈아서 칫솔질을 하면 잇몸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제가 가장 기대하고 있는 골쇄보 효과입니다. 몸 속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삭혀 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 염증이 많으면 여러 질병에의 노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각종 염증성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헤스페리딘 성분은 발암물질 제거 및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자양강장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초라고 위에서도 밝혔듯이 따듯한 성질에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이 골쇄보를 섭취하면 온 몸으로 산소와 영양소 보급이 잘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 구석구석에까지 양분과 산소가 가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가 풀리면 자양강장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명 증상 개선
저도 이명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여러군데 다녔습니다. 그때 어떤 의사선생님 말씀이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면 이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골쇄보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다른 청각 장애가 없는 이명증상에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무리
몸의 여기저기 다 아프면 병원에서 진찰 받아 제대로 된 진료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좋은 쪽으로 바꾸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약초 등을 이용하는 경우는 꼭 그 효과가 딱 나타나기를 바라기 보다는 몸에 좋은 것을 먹으려고 노력하는 습관을 익히는데 더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D2B972
그런 의미로 오늘은 관절과 혈액순환, 뼈와 염증에도 좋다는 골쇄보 효능 7가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