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먼지가 들어간 것처럼 까끌거리고 이물감이 느껴져서 인공눈물을 들이 부어도 좀처럼 해결이 안되는 경우 있지 않나요? 가렵거나 하면 결막염인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면 결막결석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눈에 돌이 생겼다는 이야기일까요?
결막결석
쉽게 말 그대로 눈 안에 작은 돌이 생겼다는 이야기입니다. 결석 그러면 몸 속 어느 장기에 생기는 것이고 요로결석이 엄청 아프다는 등의 이야기를 들은 적은 있습니다.
그런데 결막이라면 눈이라는 거잖아요. 설마 눈에 돌이 들어간 게 아니라 생긴거라고? 정말? 이런 마음이 듭니다.
사실 결막결석 자체가 돌인 것은 아닙니다.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결막에서는 점액성분이 분비됩니다. 이런 점액성분과 결막에서 떨어져 나온 상피세포가 석회화 된 것이 바로 결막결석입니다. 하얗게나 약간 누런 색으로 돌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눈꺼풀 부위의 만성 염증과 결막염, 안구건조증, 콘택트렌즈 착용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꺼풀 안쪽에 생긴 돌을 결막결석이라고 하는데 검색하다 보니 이것을 셀프 제거 하는 방법 등이 꽤 나와 있더라구요.
용감하다고 해야 할지, 무모하다고 해야 할지 저로서는 절대 시도하지 않을 행위입니다. 눈과 관련되어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까 아이라인타투도 못했습니다. 무서워서요.
눈의 가장 외부, 바깥쪽에 있는 결막은 이물질이나 외부 자극으로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눈꺼풀 안쪽으로 흰색이나 또는 약간 노르스름한 좁쌀 같은 까끌거리는 것을 발견한다면 스스로 하지 말고 꼭 병원을 가세요.
결막결석 원인
위에서 잠깐 이야기했는데요, 결막에서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약간은 끈적한 점액질을 분비하는데요, 이 점액질과 눈화장, 콘택트렌즈 사용 그리고 만성적 결막염과 안구건조증 등의 원인이 합쳐져서 딱딱하게 돌처럼 굳어지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안구의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그 노폐물이 굳어져 결석이 되기도 하며 눈화장 하면서 제대 깔끔하게 제거하지 않거나 해서 이들이 눈 분비샘을 막으면서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막결석 증상은 특히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데 그것은 눈화장이 그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충혈과 이물감, 위화감 등이 나타납니다. 눈이 까끌거리고 뭔가가 눈 안에 있는 느낌이 들어서 먼지가 들어간 것은 아닐까 싶어 인공 눈물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넣어 눈을 씻어 내도 이 이물감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결막결석 증상
하지만 결막 결석이 결막 속에 있을 때는 크게 그 결막결석 증상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어떤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결막결석 증상 없다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물감이 느껴지고 자신이 눈을 뒤집어 봤을 때도 보인다면 병원에서 제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각막에까지 영향을 줘서 상처가 생기고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에 뭔가가 생겼다 그러면 다래끼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저절로 없어지는 일은 없으므로 꼭 제거를 해 주어야 합니다. 다래끼든 결막 결석이든 병원에서 제대로 치료를 받고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에 생긴 결막 결석을 자꾸 눈을 비비면서 마찰이 가해진다면 각막을 다치게 할 수 있고 만성적인 염증과 2차 감염 등으로 인해 시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이 잦은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나 렌즈 착용, 눈화장 등 원인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막결석 예방
눈꺼풀의 마이봄샘 청소를 잘 해 주어야 합니다. 눈에 온찜질을 한 후 면봉이나 거즈로 눈꺼풀의 기름을 잘 닦아내 주고 인공눈물로 눈 청소도 자주 해 주도록 합니다.
저는 한두달에 한 번씩 안과에 가서 백내장 초기 증상으로 인한 가리유니 점안액과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인공 눈물을 처방 받기 때문에 우연히 결막결석 증상 없어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백내장 시작 단계라는 것 또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안과를 방문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년에 한두번 정도 안과, 내과 등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간단한 검사를 받으면 여러가지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눈에도 결석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요, 결막결석 증상 그리고 원인 및 예방 방법을 잘 참고하시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셀프 제거하려 하지 말고 꼭 병원에서 잘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