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저는 알레르기가 좀 많습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과 약간의 아토피 등으로 항상 고생하는데요,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및 원인, 무엇이 원인이 되어 어떤 증상으로 강아지에게 나타날까요?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강아지가 알레르기가 있을 때를 말합니다. 사람의 알레르기 이야기가 아닙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사람도 여러가기 알레르기의 원인이 있고 그 증상도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 피부 발진 등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강아지들도 알레르기로 인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먹고 흡입하고 물리고 접촉하는 것으로 알레르기원이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면역이 과잉 반응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알레르기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 원인의 대표적인 것은 꽃가루, 집먼지, 기생충, 음식, 바이러스, 세균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아토피성 피부염,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 옴 진드기 4가지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및 원인
아토피성 피부염
만성적인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으로 유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3살이 되기 전 어렸을 때부터 많이 나타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알레르기원이 증가하는 계절이 되면 특히 심하게 가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아지 아토피성 피부염 원인은 대부분 곰팡이, 비듬, 집진드기, 꽃가루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몸에 들어가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고 가려워하게 됩니다. 여기에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적 요인도 더해지게 됩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중 아토피성 피부염의 초기 증상은 얼굴 주변과 발, 겨드랑이, 꼬리가 시작되는 부분 등을 특히 가려워합니다. 긁고 핥고 빨고 하기 때문에 염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탈모, 피부 감염, 염증, 색소 침착 등이 나타납니다.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
벼룩의 타액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것으로 벼룩에 물린 부분이 단 한 곳이라고 해도 아주 심한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강아지 자체에 벼룩이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벼룩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 벼룩이 옮아서 그 벼룩에 물리게 되면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벼룩에 물리면 발진이 있고 가려움이 심해지면서 긁고 핥고 하면서 증상이 악화되고 등에서 꼬리까지의 털이 빠지기도 하며 긁은 상처와 발진 그리고 피부가 벗겨지거나 도돌한 것이 생기기도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
음식에 함유된 단백질에 과잉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피부염, 무른 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살 미만일때부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이런 경우는 계절과는 상관없이 1년 내도록 계속 나타납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중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는 닭고기, 돼지고기,소고기, 달걀, 유제품, 보리, 콩, 백미, 옥수수 등의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주 증상은 피부염이지만 무른 변과 설사, 외이염 등이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실 판단하기가 어려워서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서 정확하게 알아내야 합니다.
옴 알레르기
진드기로 인해서 나타나는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옴이 강아지 피부를 파고 구멍을 만들어 거기서 증식해 나갑니다. 너무 작아서 눈으로 볼 수도 없습니다.
옴 진드기로 인한 초기 알레르기의 경우는 귀, 팔꿈치, 발 뒤꿈치 등에서 특히 심하게 가려워합니다. 탈모, 비듬, 노란색 딱지 등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딱지나 상처를 긁어서 세균이 들어가면 2차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마무리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및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알레르기에 취약한 견종은 시츄, 테리어 종, 퍼그, 리트리버, 셰파드, 비글, 프렌치불독, 시바견 등이 있습니다.